Page 133 - 2020 국방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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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방형 국방운영



               정책홍보 활성화           국방부는 국민 신뢰도 제고를 위해 「국방개혁 2.0」을 비롯한
                                  주요 정책을 언론매체, 디지털 미디어 및 현장소통 등을 통
               해 적극 홍보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민과 직접 소통하고 국방정책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위해 스마트·혁신, 언론·문화, 의료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국민소통전
               문가단’ 과 대학생으로 구성된 ‘온라인 서포터즈(M-프렌즈)’ 를 통해 국민 참여형                        평화를 만드는
                     4)
                                                               5)
                                                                                     강한 힘, 국군
               홍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먼저 국민 공감대 조성을 위해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 및 모바일 기반의
               홍보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2020년에는 유튜브를 통한 정보확산력이 높아지는                           M-프렌즈 5기
                                                                                     출범
               상황에 맞춰, 기존 ‘K-Weapon’에 이어 ‘레알군대썰전’ 영상을 신규 제작하여 군 무
               기체계 및 병영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국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였다.                                               제
                                                                                                       5
                 온라인 미디어의 강세 속에서도 여전히 파급력이 높은 방송 매체를 통한 홍보                      6)   제72주년             장
                                                                                     국군의 날 챌린지
               도 지속 추진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민의 군대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
                                                                                     4)
               였다. 2019년 4월에는 「9·19 군사합의」와 관련한 특별전시회인 ‘강한 국방이 열어가                    2015년부터 국방정책
                                                                                     홍보 아이디어 발굴과
               는 평화의 길’을 개최하여 3만 5천여 명의 군 내외 관계자들이 관람하였고, 국민들                        스마트·혁신, 문화, 의료,
                                                                                     언론 및 홍보분야 전문가들의
               이 이해하기 쉽고 수준 높은 문화콘텐츠로 구성되었다는 호평 속에서 막을 내렸다.                          재능 활용을 위해 운영
                                                                                     (2019년 27명 →
               특히 전시회에서 활용한 국군의 강인함을 보여주는 ‘평화를 만드는 강한 힘’ 광고 영                        2020년 31명)
               상은 한국광고학회에서 주관한 제27회 올해의 광고상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하였                           5)
                                                                                     주요 정책에 대해 국민 소통
               다. 또한 「9·19 군사합의」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MBC ‘선을 넘는                     중심의 온라인 홍보 강화를
                                                                                     위해 2016년부터 운영하고
               녀석들 - 판문점 특집방송’을 추진하였다.                                               있는 국방정책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들로 구성된
                 매년 군인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장병사랑 캠페인 ‘고마워                         온라인 기자단
                                                                                     (2019년 45명 →
               요 우리국군’은 대국민 소통행사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제72주년 국군                       2020년 50명)
               의 날을 기념하고 코로나19 상황에서 국군 장병들과 국민들이 응원과 감사의 메시                          6)
                                                                                     2019년 6월 ‘군 의료시스템
               지를 나누기 위해 온라인 캠페인인 ‘마                                                 개편’편(SBS), 2019년
                                                                                     7월 ‘일과 후 휴대전화
               음까지 따뜻하게 안부를 전하세요 1001                                                사용’편(KBS), 2020년 4월
                                                                                     ‘다큐 3일, 국군간호사관학교
               챌린지’ 를 기획하였다.                                                         72시간’편(KBS), 2020년
                     7)
                                                                                     6월 ‘6·25전쟁 70주년 기념
                 또한, ‘다음 카카오’와 협업하여 코로                                               특집 다큐멘터리’
                                                                                     (지상파 3사) 등
               나19 극복을 위한 검역·방역·의료 등
                                                                                     7)
               의 대민지원 활동 사진을 ‘카카오갤러                                                  제72주년 국군의 날을 맞아
                                                                                     일반 국민 및 장병이 챌린지
               리’에 게시하여 50만 건 이상의 조회 수                                               웹페이지에 응원과 격려의
                                                                                     안부 메시지를 게시하는
               를 기록하였고, 국민 수호에 앞장서는               1001 챌린지-장병 응원 편지                  대국민 참여 캠페인



                                                                    제5장  공정투명하고 효율적인 국방운영체계 확립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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