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6 - 2020 국방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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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단체생활로 고충을 겪거나 스트레
                                                               스를 받을 수 있다. 국방부는 복무 적

                                                               응에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적극적으
                                                               로 관리하기 위해 인성검사를 4단계로
                                                               실시하고 있고, 심리상담과 치유를 위

                                                               한 병영생활전문상담관을 대대급까지

                            찾아가는 상담실                           확대하여 배치하였으며, 고충을 겪고
                                                               있는 장병을 대상으로 상담과 심리치
                            유를 위한 그린캠프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24시간 고충 상담과 신고를 할 수 있는
                            국방헬프콜센터 상담창구를 확대하고 소원 수리제도와 각종 신고 창구 등을 운영

                            하여 고충을 조기에 식별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는 보다 예방학적 관점에서 한국국방연구원과 함께 인성검사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병영생활전문상담관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보수교육 등을 확대하며, 국
                            방헬프콜센터 상담 내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사고 예방 자료로 활용할 것이다.



                            [도표 7-2] 국방헬프콜센터 연도별 일일 평균 상담 건수
                                                                             2020년 11월 기준, 단위 : 건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상담 건수     47      111     159      176     170     134     159
                             2018월 9월 1일부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사이버 공개상담은 중단


                            [도표 7-3] 병영생활전문상담관 연도별 증원 현황
                                                                                2020년 기준, 단위 : 명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인원    95    148  207   246   297   346   383   383   522   633

        1)
        자살 위험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해 전문기관
        (병영생활전문상담관)의 상담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장병 자살 예방 역량 강화           군의 비전투 손실 예방과 소중한 생명을 지키
        연계하고, 위급상황에서
        자살 위험 대상자의 자살                                기 위해 전 장병이 자살 예방 ‘게이트키퍼(Gate-
        시도를 방지하기 위해
                                  1)
        관리·지원하는 사람          Keeper)’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로부터 인증받
                            은 각 군별 맞춤형 ‘보고-듣고-말하기’ 교육콘텐츠 를 제작하고 자살 예방 전담교
                                                                    2)
        2)
        자살 위험자들의
        자살 징후를 ‘보고’,        관을 활용해 반기 1회 이상 자살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장병들의 군 복
        그들의 생각을 ‘듣고’,
        그들에게 조언을 해줄 수       무 적응을 지원하고 자살 예방을 위해 ‘식별-관리-분리’의 3단계 자살 예방 종합시
        있도록 ‘말하는’
        교육컨텐츠               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병무청, 보건복지부와 협업하여 정신과적 문제 등 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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